비만클리닉 > 고운비만클리닉 > 요요현상과마른비만


 
 
 
 
 

아름다운 몸매 만들기의 적! 요요현상이란 무엇일까요?

 

요요현상이란 식이요법에 의한 다이어트로, 한때 체중이 감량되었다가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급속하게 복귀하거나 그 이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일컫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성공률이 암 치료율 보다 낮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어떤 질병의 치료율을 판단할 때 5년 후의 생존율을 기준으로 하는데 암의 경우 치료율이 20% 정도로 나타나는데 비해 다이어트로 줄인 체중을 5년 후에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비율은 불과 2%밖에 안 된다는 통계가 있기 때문에 나온 말이 아닌가합니다.

 

다이어트를 통해 성공적으로 체중을 조절하기는 그만큼 어렵지만, 그것은 살빼기가 어렵다기보다는 빠진 체중을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하는 것이 옮겠지요. 실제로 며칠, 혹은 몇 주일만에 체중을 상당히 줄였다는 사례는 흔히 볼 수 있지만 6개월, 혹은 1년이 지나도록 줄인 체중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얘기는 쉽게 들을 수 없으니까요.

 

이것은 바로 요요(YOYO)현상 때문인데 요요란 고무줄 끝에 작은 공을 매단 어린이용 장난감을 가리키는 것으로 고무줄을 손가락에 끼고 공을 아래로 치면 공이 밑으로 내려갔다가 고무줄의 탄력에 의해 다시 위로 올라오는 것처럼 다이어트로 체중이 빠졌다가 다시 살이 찌는 것을 반복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몇 차례 다이어트를 해 본 사람이라면 대부분 요요현상을 경험했을텐데, 일정기간 다이어트를 했다가 중단할 경우 그동안 줄었던 체중이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거나 더 늘어나는 것이 요요현상입니다. 다이어트 성공률이 암 치료율보다 낮을 정도로 비만의 치료가 힘든 것이 바로 이 요요현상 때문이기도 합니다.

 

요요현상을 이야기 하다가 마른 비만을 언급하는 것은 마른비만과 요요현상은 땔 수없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요요현상이 반복적으로 지속되면 한 번 요요를 거칠 때 마다 우리 몸은 점점 더 마른 비만의 형태로 바뀌어 더욱 더 살을 빼기 어려운 상태가 됩니다.

 

운동을 하지 않고 무리한 단식 등을 통해 지방이 아닌 근육을 뺀 경우, 기초대사량 자체가 감소하기 때문에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양은 더 적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같은 양의 활동을 유지한다는 가정 하에 과거보다 더 적은 양을 먹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잉여 에너지가 축적되어 비록 전신의 체중은 과거보다 덜 나간다 할지라도 신체의 체성분 구성 상, 근육보다 체지방이 많이 분포하는 마른 비만의 형태로 체질이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른 비만을 방지하는 방법은 요요현상을 방지하는 방법과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