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클리닉 > 체중감량프로그램 > 비만도측정


 
 
 

"고운비만크리닉만의 특별함/세상에 둘도 없는 아름다움을 이제 느껴보세요."

 

1. 비만도측정

 
 
비만도 체크
 
   

의학적으로 비만이란 우리 몸 안에 체지방이 비정상적으로 많은 상태입니다.

한 가지 방법으로 비만을 체크하기는 어려우며 보통 질량지수 BMI, 허리둘레, 그리고 체지방지수 등 여러 가지 지표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비만도를 평가합니다.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BMI

   
 

체질량 지수는 체지방과 상관관계가 있는 수학공식이며 보통 체중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누어 구합니다.(, BMI=Kg/m2가 됩니다)

   
체중
   
 

체중은 금식 후(공복 8시간 정도) 아침에 소변을 본 후 가벼운 옷차림으로 측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가임 여성(배란기)의 경우 월경주기로 인해 1~2kg정도 생리적으로 체중이 변화 할 수 있으므로 이를 감안해야 합니다.

이렇게 신장과 체중을 측정하고 신장을 미터로 환산하여 제곱값으로 측정한 체중을 나누면 체질량 지수가 됩니다

   
복부지방률
   
 

허리둘레/엉덩이 둘레로 산출되는 숫자로 복부비만 진단 지표입니다.

남성은 0.9이상,여성은 0.85이상이면 복부비만이라 진단할 수 있습니다.

   
허리둘레
   
 

선 자세에서 마지막 배꼽 아래와 골반 장골능과의 중간 부위를 측정합니다.

남성은 90cm이상(36인치),여성은 85cm이상(34인치) 이상이면 복부 비만입니다.

   
체지방지수
   
 

체성분 분석기로 검사했을 때 남성은 25%,여성은 30% 이상이면 비만에 해당 됩니다.

   
표준체중법
   
 

비만도= 현재 체중/표중 체중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