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클리닉 > 여드름흉터


 
 
 
1. 여드름 흉터란
 
 

여드름흉터는 여드름이 생긴 후에 붉은기가 기미처럼 남아서 피부 표면이 분화구가 되어버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붉은기나 분화구는 개선되는데 시간이 걸리거나 평생 자국이 남아버리기 때문에 여드름 환자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입니다.

 

여드름흉터는 여드름을 긁거나 짜서 악화되어 남아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얼굴에 생긴 여드름은 아무래도 신경쓰이기 마련이지만 올바른 여드름관리를 통해서 여드름흉터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농여드름에서 생긴 여드름흉터

   
 

화농여드름은 여드름이 제법 많이 악화된 상태로, 여드름의 최종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빨갛게 부어올라 심한 염증을 일으켜 모공에 크림색의 고름이 차서 부어오른 상태가 화농여드름입니다.

 

화농여드름까지 악화되어 버리면 대부분의 경우는 진피까지 손상되어 버리므로, 염증이 나은 뒤에도 분화구 모양의 여드름흉터나 색소침착이 생겨 적색이나 갈색의 기미같은 흉터가 남아버립니다. 진피가 손상된 상태가 되어 분화구 모양의 여드름흉터가 한 번 생기면 완전히는 원래대로는 낫지 않습니다.

 

평상시의 피부 관리에 신경을 써서 화농여드름 단계까지 악화시키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붉은여드름에서 생긴 여드름흉터

   
 

붉은여드름은 피부에 붉은 발진이 생긴 여드름의 종류입니다. 붉은여드름은 피지 과다분비에 의해 모공이 막혀버려, 피부에 상재하는 「아크네간균」이 증식해서 아크네간균이 피지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유리지방산」이라는 산이 염증을 일으켜서 생기는 여드름입니다.

 

붉은여드름의 원인에는 아크네간균 이외에도 자외선에 노출되어 피지가 산화해버려, 산화된 피지에 대한 외적자극에 의해 염증이 생겨 붉은여드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모공 속에 쌓인 피지와 아크네간균이 모공의 벽을 파괴할 정도로 팽창하면 대부분에 경우에 여드름흉터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여드름흉터를 만들지 않도록 조기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2. 여드름 흉터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