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클리닉 > 모공/탄력


 
 
 
1. 모공/탄력
 
 

모공은, 피부표면에 있는 작은 털이 나있는 구멍을 말합니다.

모공 속에는 모낭조직, 땀샘, 피지선의 출구 등이 있으며, 피부 속에서 만들어진 피지나 땀을 밖으로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피지나 먼지, 각질의 가스 등으로 모공이 막혀버리면 피지나 땀을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할 수 없게 되어, 세균이 번식해서 여드름이나 뾰루지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피부 속에서 만들어진 피지는 피부를 보호하고, 적당한 수분을 유지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피부 내부에 있는 각질층이 수분을 띠면 피부는 탄력을 유지해서 처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상태에서는 모공에서 수분이 점점 증발해서 건조해 버립니다.

이 때, 건조를 막기 위해 모공에서 피지가 분비되어 피부표면을 감싸서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처럼 모공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모공의 블랙헤드, 모공의 더러움, 모공확장 등의 고민도 많지만,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입니다.

 
 

모공의 블랙헤드

   
 

모공의 블랙헤드는 모공에 피지나 더러움 등이 쌓여서 피부가 까맣게 보여서 생깁니다. 콧잔등은 특히 피지 분비가 과도해지기 쉬운 부위이므로, 모공의 블랙헤드가 눈에 잘 띄는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공에 쌓여있는 각전은 황백색을 띠고 있으며, 이것은 피지의 색입니다. 그리고, 주변에 있는 까만 점들은 산화된 각전입니다.  

모공의 더러움은, 피지가 모공 속에 쌓이거나, 세안으로 깨끗이 지워지지 않은 화장 잔여물, 오래된 각전 등이 원인입니다.

또한, 모공에는 공기중의 먼지도 부착되어, 이것들이 서로 섞여서 각전이 됩니다.

 

원래 모공은 피지를 분비하기 때문에 피지가 들어있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공이 확장되지 않고, 눈에 띄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피지의 과다분비를 억제하고, 피지를 모공에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모공치료법